company

생명의 뿌리 산삼의 종가는 함양입니다

단장 인사말

함양군의 산양삼 생산 농가와 기업들의 상생을 도모합니다.

함양군의 산양삼 생산 농가와 기업들의 상생과 발전을 도모합니다.

저희 함양산양삼6차산업사업단은 경남 함양군의 청정 지리산과 덕유산
일대에서 생산되는 함양산삼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BT)을
지원 및 추진하기 위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청정의 게르마늄 고지대에 있는 500여 농가가 현재 산양삼을 재배하고 있으며,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생산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및 향토자원의 체계화로
지역농가와 소비자 모두가 상생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넓게는 1,2,3차 산업을 융복합한 6차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 전략육성사업 관련 가공업체인 재배농가, 연구기관, 생산업체, 관련
공공기관이 합심하여 순환경제원리로 대한민국 산양삼의 랜드마크 브랜드로
도약하려 합니다.

함양 산양삼 농가의 열정과 정직한 자부심으로 고려산삼의 맥을 잇겠습니다.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함양군의 산양삼 생산 농가와 기업들의 상생과 발전을 도모합니다.

저희 함양산양삼6차산업사업단은 경남 함양군의 청정 지리산과 덕유산 일대에서 생산되는 함양산삼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BT)을 지원 및 추진하기 위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청정의 게르마늄 고지대에 있는 500여 농가가 현재 산양삼을 재배하고 있으며,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생산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및 향토자원의 체계화로 지역농가와 소비자 모두가 상생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넓게는 1,2,3차 산업을 융복합한 6차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 전략육성사업 관련 가공업체인 재배농가, 연구기관, 생산업체, 관련 공공기관이 합심하여 순환경제원리로 대한민국 산양삼의 랜드마크 브랜드로 도약하려 합니다.

함양 산양삼 농가의 열정과 정직한 자부심으로 고려산삼의 맥을 잇겠습니다.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업가치체계

함양군을 대한민국 산양삼산업의 랜드마크로써 육성, 함양산양삼을 전세계에 신뢰받는 브랜드로써 가치추구를 지향합니다.

professional
#
전문운영
  • 500곳 농가관리운영
  • 네트워크 강화
  • 워크숍 & 세미나
  • 공동 브랜드 개발
ABLE
#
역량강화
  • 함양산양삼 교육
  • 아카데미 개발/운영
  • 향토산업산업화 컨설팅
  • 국내외 신규 시장 개척
R&D
#
연구개발
  • 시장분석
  • 신제품 연구개발
  • 지적재산권 확보
  • 인재육성
MARKETING
#
마케팅
  • 체험 및 축제 개발/운영
  • 해외 시장 개척
  • 홍보물 개발/미디어광고
  •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조직도

체계적인 조직체계로 함양군 산양삼 상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더 좋은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체계적인 조직체계로 함양군 산양삼 상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더 좋은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함양산양삼의 세계화를 위해 끝임 없는 품종 개발과 제품 다양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함양산양삼6차산업사업단이 2019년 10월 17일 서울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9 소비자의 선택’에서
특산물 부문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기 위해 마련되는 ‘소비자의 선택’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의 후원으로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하고 있다.

올해 특산물 부문 대상을 수상한 ‘함양산양삼 6차산업사업단’은 지리산과 덕유산을 품은 국내 최고의
산양삼 재배지 함양군에서 청정의 자연에서 자란 산양삼 제품을 생산·육성 및 글로벌화에 앞장서고 있다.

전국 제일의 품질을 자랑하는 함양 산양삼은 다양한 가공품으로 만들어져 여러분들의 건강을 책임집니다.
함양산양삼6차산업사업단에는 22개의 우수한 참가업체에서 80개가 넘는 산양삼 가공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산양삼을 바탕으로 음식에서부터 화장품에 이르기 까지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최초에 실시한 산양삼 생산이력제를 통해 산양삼 관련법 제정의 모델이 된 함양군은 산양삼의 우수한 품질 관리를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산양삼 지킴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함양 산양삼 지킴이활동은 함양산양삼법인 4명, 중앙산양삼법인 2명, 공개모집 2명 등 위촉받은 민간위원 8명과 군의원, 산삼항노화엑스포과, 산림녹지과 직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양삼 지킴이는 관내 100여 농가를 직접 방문해 산양삼 품질 정상 유무 확인 및 맞춤형 농가별 지도․교육, 특별관리임산물 생산 신고 여부 확인, 산양삼 축제 준비, 판매 산양삼의 적정 유무 확인 등의 활동을 합니다.
이를 통해 명품 함양산양삼의 대내외 이미지 쇄신과 함께 고품질 산양삼 생산의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고품질 산양삼 원료 재배 시스템을 구축해 국내 최대의 500여 곳의 생산 농가로써 대한민국 최대의 산양삼 생산단지의 랜드마크 브랜드로 키우며 기존의 산양삼을 ‘활성형 산양삼’으로 공동 제조 가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특수 열처리 기술로 사포닌 성분이 10배 강화되고 흡수율을 높이는 기술)하고 원료의 표준화와 과학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6차산업단이란,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관광 등 농촌지역의 부존자원이 집적된 지역을 6차산업화 지구로 지정하고 지역 특화산업의 클러스터로 육성해 1차,2차,3차 융복합 산업화를 촉진하여 지역경제의 다각화.고도화 거점으로 삼고 각 분야의 전문가와 연구진등이 지리산 청정고장에서 생산된 함양산양삼에 과학의 날개를 달고 질적, 양적으로 성장 시키고 있으며 2020년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를 준비 중입니다.

함양군은 산양삼과 산약초 등을 활용한 항노화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약초교실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대학교수와 약초 전문가, 약초농가등 전문 외래강사들을 초빙해 함양지역 약초의 효능과 성질, 약용식물과 생약, 생활한방과 이용, 동의보감으로 보는 장수약초 등 이론교육과 함께 실무 중심의 현장 교육을 통해 약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 농가소득과 연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다각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지리산과 덕유산을 품고 있는 함양군에는 몸에 좋은 산약초가 많아 항노화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어 약초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웰빙시대에 부합하는 친환경 약초 생산 및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약초 이용법 등 항노화 산업 육성과 연계한 새로운 소득작물 발굴을 육성합니다.

함양은 중국의 진시황제와 쿠빌라이황제가 찾았던 그 산삼의 고장입니다. 함양 삼봉산은 예부터 지리산 보다 약초가 많이 난다고 해서 약초산으로 심마니들 사이에서 불리웠고 황석산 자락의 ‘삼박골’이란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대는 산삼이 많았다는 걸 짐작하게 합니다. 우리가 드라마를 통해서 많이 알고있는 어의 유의태와 동의보감의 허준 선생은 우수한 약초를 찾을 때에는 함양군 소재 지리산자락과 삼봉산 일대에서 구했다는 기록이 전해집니다.

그 탁월한 효능의 비밀은 천혜의 자연조건, 즉 면적의 79%가 산지인 함양군은 맥반석, 의왕석, 게르마늄 등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산삼 재배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자랑합니다. 함양 산양삼은 옛 고려산삼의 명맥을 잇기에 충분한 역사적 전통이 있습니다.

‘202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2018년 기획재정부로부터 국제행사로 최종 승인되었습니다.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청정 산양삼이 생산되는 원년을 기념하고 ‘일천년의 산삼, 생명연장의 꿈’이란 주제로 2020년 9월 25일부터 10월 25일까지 31일간 열릴 예정으로 생명의 산삼관, 산림문화관, 미래산삼관, 지역관, 세계교류ㆍ항노화기업관, 힐링ㆍ필링관 등 6개 주제전시관 운영을 비롯하여 공연, 영상, 이벤트, 체험, 관광, 심포지엄 등 7개 유형 81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참가규모는 외국인 6만6,000명을 포함해 13개국 129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산양삼의 세계적인 메카로 지위를 선점하고 함양군을 산삼의 랜드마크로 육성합니다. 대한민국 약령시장에서 가장 인정받는 약재가 이제 전 세계의 자랑스러운 브랜드입니다.

특허현황

지속적인 R&D 투자로 더 좋은 함양산양삼 제품을 위해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certificate_0018_Layer 3
certificate_0019_Layer 2
certificate_0015_Layer 6
certificate_0017_Layer 4
certificate_0016_Layer 5
certificate_0012_Layer 9
certificate_0013_Layer 8
certificate_0014_Layer 7
certificate_0007_Layer 14
certificate_0005_Layer 16
certificate_0006_Layer 15
certificate_0003_Layer 18
certificate_0010_Layer 11
certificate_0011_Layer 10
certificate_0008_Layer 13
certificate_0009_Layer 12
certificate_0002_Layer 19
certificate_0004_Layer 17
certificate_0001_Layer 20
certificate_0020_Layer 1
certificate_0000_Layer 21